항상 캐릭터가 움직여야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카메라의 정보를 스크립트로 받아왔어야 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필요없게 해주는 Virtual Camera기능을 소개하고자 한다.
1. Virtual Camera란?
시네머신 가상 카메라 라고 불리며 빈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는 컴포넌트 형식의 기능이다.
즉, 유니티 씬의 메인 카메라를 가상 카메라로 제어할 수 있다.
2. 사용법
유니티 씬에서 우클릭을 한 후 Cinemachine에 들어가면 Virtual Camera라고 나온다.
이 목록을 클릭하면
Virtual Camera 라는 파일이 생기고 Main Camera에 자동으로 CinemachinBrain이란 컴포넌트가 적용된다.
우선 카메라의 설정은 Virtual Camaera파일에 적용되어있는 CinemachinVirtualCamera 컴포넌트를 이용한다.
이렇게 컴포넌트를 통해 구체적인 기능 설정이 가능하다.
3. 주요기능
Solo : 가상 카메라를 일시적으로 라이브 상태로 만드는지에 대한 여부, 즉각적인 시각적 피드백으로 가상 카메라 조정가능
Game Window Guides : 게임 뷰의 구도 가이드의 가시성을 토글한다. 토글은 하나의 설정 값으로부터 다른 값으로 전환한다는 의미이다.
Save During Play : 플레이 모드에 있는 동안 변경 사항을 적용
Priority : 가상 카메라의 중요도, 즉 카메라들의 우선순위
Follow : 가상 카메라가 함께 따라서 이동하는 타겟 게임 오브젝트
Look At : Unity 씬에 메인 카메라를 조준할 타겟 게임 오브젝트,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를 만든다고 가정하면 캐릭터의 눈 정도에 빈 오브젝트를 만들어 Follow와 Look At에 모두 넣어주면 된다.
그 다음 Transitions, Body, Aim 등으로 자신이 원하는 카메라 조절을 하면된다.
회고
아무래도 엄청나게 세세한 카메라 컨트롤을 하려면 스크립트로 작성해야겠지만 당장 퀄리티 있게
카메라를 움직여야 할 때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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