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드레서블 에셋이란?
말 그대로 에셋에 어드레스, 즉 고유한 주소를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새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에셋 번들의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이다.
2. 어드레서블의 장점
동적 로딩 - 게임 시작 시 에셋을 한 꺼번에 불러오는 것이 아닌 런타임 중에 동적으로 메모리에 에셋을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 및 로딩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에셋 관리 - 메모리 로드/언로드 현황을 볼 수 있다. -> 에셋 번들을 불러와 그룹화할 수 있기 때문에
에셋 번들이 메모리의 로드, 언로드를 가능하게 해주고 이를 통해 메모리 사용 최적화 및 로딩 성능을 향상 시킨다.
원격 에셋 로딩 - 클라우드나 웹 서버와 같은 원격 위치에서 에셋 로딩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새 빌드를 하지 않아도 에셋을 배포하거나 독립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버전 관리 및 업데이트 - 어드레서블 에셋 시스템은 에셋 버전 관리 및 업데이트 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인 유지 관리 및 반복 프로세스가 개선된다.
에셋 참조 - 에셋을 직접 참조하는 것이 아닌 문자열 기반 주소를 사용하여 에셋을 참조할 수 있기 때문에
에셋 종속성을 관리할 수 있다.
3. 어드레서블을 왜 사용할까?
게임 개발에서 리소스 폴더만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에셋의 크기가 엄청 커질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사이즈도 같이 커지고, 로딩 시간도 같이 길어지고, 재 빌드를 할 때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니티가 가지고 있는 리소스 폴더는 최대한 메모리를 적게 담아두고
어드레서블 에셋을 통하여 따로 불러와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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