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Unity

[Unity 3D] 간단한 건물 제작 기능 ProBuilder

Sh_Blog 2023. 10. 5. 20:06

오늘은 3D를 이용하여 입체적인 건물들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ProBuilder라는 패키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ProBuilder란?

3D 모델링과 레벨 디자인 툴의 고유한 하이브리드로, 지오메트리 빌드에 최적화되었지만 세부 편집과 UV언래핑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터레인, 차량, 무기, 건물 등 여러 종류의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할 때 주로 쓰인다.

 

2. 설치

유니티 상단 카테고리의 Window - PakageManager로 들어가서 ProBuilder를 찾아 설치하면된다.

 

3. 사용법

유니티 상단 카테고리 Tools에 들어가면 ProBuilder 항목이 있다. 그곳에서 ProBuilderWindow를 클릭하게 되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Window창이 뜨게된다.

New Shape를 누르면 왼쪽에 Create Shape창이 뜨게되며 여기서 기능을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사진에서는 박스형태의 모양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오브젝트는 Color파일이 있다면

드래그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Mesh Collider가 자동으로 적용돼있기 때문에

건물을 오르는 테스트를 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회고

2D 프로젝트만 진행하다가 3D로 넘어오니 기능도 굉장히 많아지고 최적화 해야 할 부분도 늘어났다.

다음에는 새로운 기능과 최적화 방법을 찾아서 공부해야겠다.